Slide 1

Slide 1 text

2024 주말 모각작 결산 보고 이라고 쓰고 사실 그냥 넋두리입니다… 하마유 / 28. 12. 2024.

Slide 2

Slide 2 text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목차 ▪ 어쩌다 시작한 모각작 ▪ 어쩌다 늘어난 사람들 ▪ 그리고 현재 모각작의 시작 01. ▪ 그동안의 활동 사진들 ▪ 뒷풀이 모습들 ▪ 가장 많이 참여했던 날짜? ▪ 가장 많이 참가했던 사람? ▪ 아쉬웠던 점들 모각작의 발자취 02. ▪ 추가 모집 진행중 ▪ 내년 활동 안내 ▪ 희망 사항 내년의 모각작 03.

Slide 3

Slide 3 text

01. 모각작의 시작

Slide 4

Slide 4 text

어쩌다 시작한 모각작 ENFP는 사람이 고픕니다. 사람은 만나고 싶고…. 집에선 집중이 안 되고…. 주말을 허비하긴 싫은데….

Slide 5

Slide 5 text

어쩌다 시작한 모각작 ENFP는 사람이 고픕니다. 그러면 일단 나같은(?) 사람을 모으면 되겠구나…?

Slide 6

Slide 6 text

어쩌다 시작한 모각작 아쉽게도 시작한 자료들이 계정이 터지면서 날아갔습니다. 초기 모각작 멤버는 16명 - 일단 지인들로 한정해서 시작 - 평균 참여 인원 3-4명 - 뒷풀이는 거의 매번 했습니다. - 당시 장소는 다양했습니다. - 건대, 한양대, 홍대, 을지로 3가, 선릉, 사당, 동대문… - 핫플레이스는 을지로 3가의 청계천점 - 고마워요, 할리스!

Slide 7

Slide 7 text

어쩌다 늘어난 사람들 그는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이왕이면 다양한 사람들이 오면 좋겠고…. 그러면 커피챗도 안 해도 되고…. 겸사겸사 겹지인도 늘리고….

Slide 8

Slide 8 text

어쩌다 늘어난 사람들 물론 진짜 이런 이유는 아닙니다. 개소리입니다. 사람을 더 납치하면 되겠구나? (?)

Slide 9

Slide 9 text

그리고 현재 함께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현재 멤버 26명 (+2명) - 1년 총 40회차의 모각작 진행 - 홍보 수단은 여전히 트위터 (안 바꿀 겁니다…) - 90% 이상이 개발자 - 최소 참가 인원 3명, 최대 참가 인원 12명 - 거의 고정된 장소 - 용산, 교대, 홍대 위주 - 고마워요, 투썸플레이스!

Slide 10

Slide 10 text

02. 모각작의 발자취

Slide 11

Slide 11 text

그동안의 활동 사진들 한 해,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Slide 12

Slide 12 text

그동안의 활동 사진들 한 해,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Slide 13

Slide 13 text

그동안의 활동 사진들 한 해,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Slide 14

Slide 14 text

뒷풀이 모습들 모각작하고 술마시는 모임이라던데… 아닙니다…

Slide 15

Slide 15 text

가장 많이 참여했던 날짜? 모각작 27회차 - 총 12명 처음으로 조를 2개로 분리했던 회차

Slide 16

Slide 16 text

가장 많이 참여했던 사람? 투표 자료가 사라졌지만 최대한 트위터와 카톡 로그 등을 찾아 수집한 결과….

Slide 17

Slide 17 text

가장 많이 참여했던 사람? 투표 자료가 사라졌지만 최대한 트위터와 카톡 로그 등을 찾아 수집한 결과…. 29회차를 참여하신 최다 참여자가 계십니다!

Slide 18

Slide 18 text

가장 많이 참여했던 사람? 그 이름…

Slide 19

Slide 19 text

가장 많이 참여했던 사람? 그 이름… 로코맨

Slide 20

Slide 20 text

가장 많이 참여했던 사람? 그 이름… 로코맨 행사 종료 후 로코맨 님께 기프트 카드를 드립니다. (택1) 1. 자주 이용하시는 서점 2만원 / 2. 자주 가시는 카페 2만원권

Slide 21

Slide 21 text

아쉬웠던 점들 몇 가지 한계점을 느꼈습니다. 1. 장소가 한정적이기도 하고, 카공이 쉽지 않다. - 현재는 고착화됐지만 카공 이외의 모임 장소도 고민해봐야겠다는 생각이…

Slide 22

Slide 22 text

아쉬웠던 점들 몇 가지 한계점을 느꼈습니다. 1. 장소가 한정적이기도 하고, 카공이 쉽지 않다. - 현재는 고착화됐지만 카공 이외의 모임 장소도 고민해봐야겠다는 생각이… 2. 방장이 참여하지 않으면 참여도가 낮을 때가 많다.

Slide 23

Slide 23 text

아쉬웠던 점들 몇 가지 한계점을 느꼈습니다. 1. 장소가 한정적이기도 하고, 카공이 쉽지 않다. - 현재는 고착화됐지만 카공 이외의 모임 장소도 고민해봐야겠다는 생각이… 2. 방장이 참여하지 않으면 참여도가 낮을 때가 많다. - 저는 제가 참여하지 않더라도 잘 돌아가는 모각작이 되길 원합니다…

Slide 24

Slide 24 text

아쉬웠던 점들 몇 가지 한계점을 느꼈습니다. 1. 장소가 한정적이기도 하고, 카공이 쉽지 않다. - 현재는 고착화됐지만 카공 이외의 모임 장소도 고민해봐야겠다는 생각이… 2. 방장이 참여하지 않으면 참여도가 낮을 때가 많다. - 저는 제가 참여하지 않더라도 잘 돌아가는 모각작이 되길 원합니다… - 다행히 요즘은 그런 추세가 좀 보입니다…

Slide 25

Slide 25 text

아쉬웠던 점들 몇 가지 한계점을 느꼈습니다. 1. 장소가 한정적이기도 하고, 카공이 쉽지 않다. - 현재는 고착화됐지만 카공 이외의 모임 장소도 고민해봐야겠다는 생각이… 2. 방장이 참여하지 않으면 참여도가 낮을 때가 많다. - 저는 제가 참여하지 않더라도 잘 돌아가는 모각작이 되길 원합니다… - 다행히 요즘은 그런 추세가 좀 보입니다… 3. (여름 한정) 모각작을 하는 게 쉽지 않다. - 올해는 더웠는데, 내년도 더 더워질 거 같아요….

Slide 26

Slide 26 text

아쉬웠던 점들 몇 가지 한계점을 느꼈습니다. 1. 장소가 한정적이기도 하고, 카공이 쉽지 않다. - 현재는 고착화됐지만 카공 이외의 모임 장소도 고민해봐야겠다는 생각이… 2. 방장이 참여하지 않으면 참여도가 낮을 때가 많다. - 저는 제가 참여하지 않더라도 잘 돌아가는 모각작이 되길 원합니다… - 다행히 요즘은 그런 추세가 좀 보입니다… 3. (여름 한정) 모각작을 하는 게 쉽지 않다. - 올해는 더웠는데, 내년도 더 더워질 거 같아요…. 4. 방에 들어왔지만 잠수타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Slide 27

Slide 27 text

아쉬웠던 점들 몇 가지 한계점을 느꼈습니다. 1. 장소가 한정적이기도 하고, 카공이 쉽지 않다. - 현재는 고착화됐지만 카공 이외의 모임 장소도 고민해봐야겠다는 생각이… 2. 방장이 참여하지 않으면 참여도가 낮을 때가 많다. - 저는 제가 참여하지 않더라도 잘 돌아가는 모각작이 되길 원합니다… - 다행히 요즘은 그런 추세가 좀 보입니다… 3. (여름 한정) 모각작을 하는 게 쉽지 않다. - 올해는 더웠는데, 내년도 더 더워질 거 같아요…. 4. 방에 들어왔지만 잠수타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 이건 좀 혼나야함

Slide 28

Slide 28 text

03. 모각작의 발자취

Slide 29

Slide 29 text

추가 모집 진행중 좀 더 다양한 분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내년 시작은 36명으로! - 트위터에서 현재 인원 모집중 (오늘 마감) - 현재 12명이 지원 희망, 이 중 8명 추첨 - 행사 종료 후 초대 예정입니다. - 개발 외 직군 분들도 지원! - 이왕이면 개발 직군에만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분들이 오셨으면 좋겠네요! - 연차 높은 분들도… 와주시면 좋겠어요… - 우죽 님, 원더 님… 참여해주셔서 고마워요,,,

Slide 30

Slide 30 text

내년 2025년 주말 모각작 관련 활동 안내입니다. 내년 활동 안내 1. 2025년 모각작 1회차 시작은 1월 6일입니다. - 참여 인원이 확정될 경우 첫 모임 시작은 1월 11일 / 12일이 될 것 같네요!

Slide 31

Slide 31 text

내년 2025년 주말 모각작 관련 활동 안내입니다. 내년 활동 안내 1. 2025년 모각작 1회차 시작은 1월 6일입니다. - 참여 인원이 확정될 경우 첫 모임 시작은 1월 11일 / 12일이 될 것 같네요! 2. 모각작도 여름방학 있습니다. - 지난 여름 더우셨던 여러분들을 위해, 더워지는 시기를 파악 후 여름방학 공지드리겠습니다.

Slide 32

Slide 32 text

내년 2025년 주말 모각작 관련 활동 안내입니다. 내년 활동 안내 1. 2025년 모각작 1회차 시작은 1월 6일입니다. - 참여 인원이 확정될 경우 첫 모임 시작은 1월 11일 / 12일이 될 것 같네요! 2. 모각작도 여름방학 있습니다. - 지난 여름 더우셨던 여러분들을 위해, 더워지는 시기를 파악 후 여름방학 공지드리겠습니다. 3. 라이트닝 토크를 중간 결산 / 총 결산으로 두 번 진행합니다. - 물론 오늘의 반응을 보고 이야기하는 게 좋을 것 같지만^^; 다들 괜찮다고 하시면, 내년 여름방학 때 한 번, 지금 시기에 한 번 총 두 번 진행 예정입니다.

Slide 33

Slide 33 text

이건 개인적인 희망사항입니다. 희망사항 1. 다양한 분들이 오시길 희망합니다. - 개발자 뿐만 아니라 기획, 디자인 등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시는 모각작이 됐으면 좋겠어요. 연차 상관없이, 직군 상관없이 네트워킹과 함께 아우르는 모임을 지향합니다.

Slide 34

Slide 34 text

이건 개인적인 희망사항입니다. 희망사항 1. 다양한 분들이 오시길 희망합니다. - 개발자 뿐만 아니라 기획, 디자인 등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시는 모각작이 됐으면 좋겠어요. 연차, 직군, 성별 상관없이 네트워킹과 함께 아우르는 모임을 지향합니다. 2. 모각작도 모각작이지만 한 텀 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봄이나 가을 맞이 관련 당일치기 소풍이나 플레이샵 같은거 있음 좋겠단 생각은 있네요. - 요거는 자유롭게 의견 주세요~

Slide 35

Slide 35 text

이건 개인적인 희망사항입니다. 희망사항 1. 다양한 분들이 오시길 희망합니다. - 개발자 뿐만 아니라 기획, 디자인 등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시는 모각작이 됐으면 좋겠어요. 연차, 직군, 성별 상관없이 네트워킹과 함께 아우르는 모임을 지향합니다. 2. 모각작도 모각작이지만 한 텀 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봄이나 가을 맞이 관련 당일치기 소풍이나 플레이샵 같은거 있음 좋겠단 생각은 있네요. - 요거는 자유롭게 의견 주세요~ 3. 방 관리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 투표 시스템을 자동화하기 어렵고 인원이 많아지니, 부반장을 선출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습니다…

Slide 36

Slide 36 text

이건 개인적인 희망사항입니다. 희망사항 1. 다양한 분들이 오시길 희망합니다. - 개발자 뿐만 아니라 기획, 디자인 등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시는 모각작이 됐으면 좋겠어요. 연차, 직군, 성별 상관없이 네트워킹과 함께 아우르는 모임을 지향합니다. 2. 모각작도 모각작이지만 한 텀 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봄이나 가을 맞이 관련 당일치기 소풍이나 플레이샵 같은거 있음 좋겠단 생각은 있네요. - 요거는 자유롭게 의견 주세요~ 3. 방 관리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 투표 시스템을 자동화하기 어렵고 인원이 많아지니, 부반장을 선출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습니다… - 이와는 별개로,

Slide 37

Slide 37 text

이건 개인적인 희망사항입니다. 희망사항 1. 다양한 분들이 오시길 희망합니다. - 개발자 뿐만 아니라 기획, 디자인 등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시는 모각작이 됐으면 좋겠어요. 연차, 직군, 성별 상관없이 네트워킹과 함께 아우르는 모임을 지향합니다. 2. 모각작도 모각작이지만 한 텀 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봄이나 가을 맞이 관련 당일치기 소풍이나 플레이샵 같은거 있음 좋겠단 생각은 있네요. - 요거는 자유롭게 의견 주세요~ 3. 방 관리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 투표 시스템을 자동화하기 어렵고 인원이 많아지니, 부반장을 선출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습니다… - 이와는 별개로, 모각작 관리를 위한 멤버쉽(?) 어플을 내년 제작 시도하려고 합니다…

Slide 38

Slide 38 text

이건 개인적인 희망사항입니다. 희망사항 1. 다양한 분들이 오시길 희망합니다. - 개발자 뿐만 아니라 기획, 디자인 등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시는 모각작이 됐으면 좋겠어요. 연차, 직군, 성별 상관없이 네트워킹과 함께 아우르는 모임을 지향합니다. 2. 모각작도 모각작이지만 한 텀 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봄이나 가을 맞이 관련 당일치기 소풍이나 플레이샵 같은거 있음 좋겠단 생각은 있네요. - 요거는 자유롭게 의견 주세요~ 3. 방 관리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 투표 시스템을 자동화하기 어렵고 인원이 많아지니, 부반장을 선출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습니다… - 이와는 별개로, 모각작 관리를 위한 멤버쉽(?) 어플을 내년 제작 시도하려고 합니다… - 현우 님이 독촉하셨는데(?)... 이럴 때 챙기는 사리사욕 아니겠습니까,,,^^

Slide 39

Slide 39 text

감사합니다. 내년도 잘 부탁드리며, 많은 참석 부탁 드립니다.